마침 그들의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소리 질러 이르되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더러운 귀신이 그 사람에게 경련을 일으키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오는지라

다 놀라 서로 물어 이르되 이는 어찜이냐 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에게 명한즉 순종하는도다 하더라

예수의 소문이 곧 온 갈릴리 사방에 퍼지더라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여기서 예수님이 귀신을 쫓아냈다는 능력에 관심을 갖는다.

그래서 예수님을 쫓으면서 그 능력을 자신도 행하고 싶다는 소망을 품는다.

마치 사마리아에서 베드로에게 능력을 돈으로 사고자했던 시몬처럼 말이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손끝에서 나온 능력이 아니다.

능력을 행하시는 ‘예수님’ 그 분의 존재이다.

그 예수님의 존재는 귀신의 말에서 드러난다.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귀신은 예수님이 누구인 줄 안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거룩한 자”라고 했다.

하나님의 아들, 엘리야 같은 선지자, 세상의 왕, 아론 이전부터 있었던 대제사장 등등으로 부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자’라고 하는 다소 부족한듯해 보이는 표현으로 예수님을 불렀다.

그런데 여기서 ‘거룩’이 무슨 의미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거룩하다는 것은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완성이나 위생적으로 깨끗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거룩은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말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거룩한 자’라는 것은 예수님께서 누구보다도 하나님께 가까이 있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분이고, 하나님과 관계가 최고로 좋은 분이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과 예수님 사이에 한 점도 흠잡을 곳이 없다는 말이다.

그러니 암흑같이 꽉 막힌 상태로 존재하는 귀신은 예수님을 쳐다볼 수도 없는 것이다.

그 분의 명령을 따르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었다.


하나님의 거룩한 자라는 이름만큼 위대한 이름은 없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입에 올리지만, 자신과 하나님 사이에 뭐가 그리 많이 끼어있는 지.

되고 싶은 것, 얻고 싶은 것, 보여주고 싶은 것...

‘하나님의 거룩한 자’라는 칭호는 요원하다.

신앙생활이란 자신과 하나님 사이에 있는 것들을 덜어내는 과정이다.

그럴 때 ‘하나님의 거룩한 자’에 조금이나마 가까워질 것이다. 

예수님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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