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처방
레24장
10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의 어머니가 이스라엘 여인이요 그의 아버지는 애굽 사람인 어떤 사람이 나가서 한 이스라엘 사람과 진영 중에서 싸우다가 11 그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며 저주하므로 무리가 끌고 모세에게로 가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슬르밋이요 단 지파 디브리의 딸이었더라 

레위기는 주로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주시는 제사와 제사장과 관련된 율법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사건은 거의 없습니다.
그 희소한 사건에 두드러지게 등장한 것이 두 번의 죽음의 사건입니다.
먼저는 하나님께서 직접 아론의 두 아들을 죽이신 것이고(10장),
두 번째는 레위기 24장에 등장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명하시고 사람들의 손에 죽는 사건입니다.
그의 죽음의 이유는 하나님(신성)모독이었습니다.

이 사건은 하나님을 모독한 자는 죽을 수밖에 없다는 것과
그의 출생 배경을 통해 광야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 다른 피를 가진 이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어쩌면 그런 사람들이 중요한 고비마다 불만 세력으로 활동했을 수 있음을 짐작하게 합니다.
(출애굽 관련 영화를 보면 다양한 종족들이 함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고,
그들을 중심으로 모세를 대항한 폭동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힘들 때마다 이들은 순수 이스라엘의 후손들보다 애굽을 더 추억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광야 40년이라는 형벌은 이런 불순한 동기들을 씻어내기 위해서도 필요한 과정이 아니었을까 추측하게 합니다.

아무튼 하나님을 모독한 것은 하나님의 귀에 들렸다는 것도 중요한 사실이지만
그 소리가 사람들의 귀에 들렸다는 것이 중요한 사실로 부각됩니다.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이름이 사람들의 입에 함부로 오르내리게 될 것이 뻔했습니다.
‘그래도 된다’는 생각이 팽배해 질 수 있고,
그렇다면 하나님의 존재와 상관없이 백성들의 의식 속에 하나님 상이 격하되는 것이고,
자연스럽게 하나님을 향한 자세 또한 흐트러질 것이 뻔합니다.

한 번 잘못할 것이니 그의 목숨을 가엽게 보고 용서해 줄 수도 있는 문제이지만,
이제 겨우 걸음마를 땐 이스라엘 공동체에겐 그런 일을 감당할 충분한 내공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가슴 아프지만 그를 돌로 쳐 죽이는 극약처방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를 가지고 하나님이 잔인한 신이니 뭐니 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실수한 한 명의 인권도 소중히 여기시지만, 전체 백성들의 목숨을 살리시기 위한 선택을 하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주의 그 소리를 들은 사람들이 모두 그의 머리에 안수를 할 때,
하나님 역시 슬픈 마음을 갖고 지켜보고 계셨을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다시는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입에 담지 않기를 바라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후 이스라엘 역사는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사건들로 가득하게 됩니다.
공동체를 위해서가 아닌 한 개인을 위해 제사장을 임의로 세우거나
왕권을 유지하기 위한 들러리 정도로 여기는 경우도 많았으며
목석으로 하나님을 대신하게 하는 일까지 서슴지 않고 저질렀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때 더 두려워해야 합니다.
오히려 즉각적으로 하나님께서 화를 내시고, 대응하실 때 안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죄를 씻을 수 있은 방법을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버려 두실 때는 그 일들이 어떤 결과로 종지부를 찍게 될 지 긴장가운데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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