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앞에 설 때
레10장
3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이르시기를
나는 나를 가까이 하는 자 중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겠고 온 백성 앞에서 내 영광을 나타내리라 하셨느니라
아론이 잠잠하니라


아론의 두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죽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시지 않으신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다가 죽었습니다.
9절 '너와 네 자손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 그리하여 너희 죽음을 면하라'는
말씀으로 미루어 볼 때 아마도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엉뚱한 불을 담아 들고 들어 간 것입니다.
아론이 첫 제사를 드리고 곧 이어 이런 참담한 일이 생기다니 특히 아론에겐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세는 그를 향해 머리를 풀거나 옷을 찢지 말라고 명합니다.
아론의 가족들은 입술을 깨물며 슬픔을 안으로 삭여야만 했습니다.
두 아들을 잃은 찢어지는 아픔보다도 하나님의 입장에 서야 하는 것이 제사장임을 몸소 체험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다른 존재임을 인식해야 했습니다.
그들이 하는 일이 하나님의 일도 아니지만, 또 사람의 일도 아닌 것입니다.
먹고 살기 위해서 하는 일이 아니라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선 중개자 였습니다.
땅에 발을 딛고 선 사람 중 가장 먼저 하나님의 시선을 접해야 하는 자리였습니다.
그러니 그들이 해이한 마음과 자세로 자신들의 일을 한다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둘의 죽음은 애석하지만 이 일로 남은 자들에겐 분명하게 각인되었을 것입니다.
더불어 이들의 죽음으로 더 큰 재앙(더 많은 죽음)을 면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제사장들은 하나님께 더 가까이 있기에 하나님을 더 욕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사람들의 눈에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사람들이 제사장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또 제사장들을 통해 이스라엘 전체 수준이 결정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후 이스라엘을 향한 심판의 말씀에서 대개 지도자들의 타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자 중에서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내시겠다는 말씀은
비단 목회자들뿐만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새겨들어야 합니다.
많은 교회들이 전도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며 프로그램을 만들고 전도 훈련을 하지만,
정작 그들의 '제사장적 삶', '하나님 앞에 선 자의 삶'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기에
오히려 하나님의 이름이 땅에 떨어지는 일들이 벌어지고,
그들이 그리도 인도하고 싶어 하는 교회의 사회적 신뢰도는 추락에 추락을 거듭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이미 사람들이 등을 돌렸고, 하나님도 눈살을 찌푸리시지 않을까요.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삶의 거룩함을 회복하는 것 이상의 전도 프로그램은 없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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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ls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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