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길이 열리다.

레 6장

2 누구든지 여호와께 신실하지 못하여 범죄하되 곧 이웃이 맡긴 물건이나 전당물을 속이거나 도둑질하거나 착취하고도 사실을 부인하거나

3 남의 잃은 물건을 줍고도 사실을 부인하여 거짓 맹세하는 등 사람이 이 모든 일 중의 하나라도 행하여 범죄하면


속건제 레 5:14-6:7

속건제와 속죄제가 많이 혼동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속건제가 속죄제의 큰 울타리 안에 들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속죄제나 속건제나 하나님의 계명을 부지중에 범하였을 때에 드리는 것이라고 되어 있는데

차이는 속건제에서는 하나님의 계명 중에서도 하나님과 관계된 부분에 대해서 더 강조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속건제니 그가 여호와 앞에 참으로 잘못을 저질렀음이니라”(5:19)라고 되어 있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속죄제는 기타 항목에서도 ‘깨달았을 때’라는 표현을 통해 대개 자신도 모르고 지은 죄들을 다루는데,

속건제는 속이고, 부인하고, 거짓 맹세하는 등 고의적인 측면이 더 강하고,

더 중요한 것은 위의 과정을 통해 이웃에게 심각한 손해나 피해를 주었을 때 드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속죄제는 자복하는 과정을 거쳐 제물을 가져오면 되는 반면

속건제는 일단 손해를 입힌 사람에게 보상을 하고, 제사를 추가적으로 드려야 했습니다.

아마 당시에도 속죄제를 드려야 하느냐 속건제를 드려야 하느냐를 놓고 옥신각신 하기도 하고,

속죄제를 드렸느냐 속건제를 드렸느냐를 가지고 사람들의 시선도 나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제사의 의미는 명백해 집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제사를 요구하시는 것은

그들을 괴롭게 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살리시기 위한 것입니다.

그들이 잘못을 하고 그 죄로 말미암아 죽지 않도록,

더 큰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하시기 위해 길을 열어 주신 것입니다.

죄라는 표현은 명확한 기준이 있을 때 성립되는 것이지

사람들에게만 맡겨 두었을 때는 역학 관계에 따라 무시될 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강자들은 제멋대로 행동해도 죄가 되지 않고,

약자는 상대적 차별과 부당한 질서 속에서 한을 쌓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공동체의 수면 아래 잠복하고 있다가 뿌리로부터 썩어 들어가게 해서 넘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속죄제와 속건제라는 이름으로 해소책을 주신 것입니다.

거룩한 백성이 된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 어느 누구든 차별이 없고

정당한 대접을 받는다는 것을 뜻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속죄제의 경우 지도자들에는 엄격한 수준을 요구하셨지만

일반 백성들에게는 다양한 수준을 제시하시며 형편에 맞추어 하나님 앞에 나아오도록 하셨습니다.

그래서 제사는 하나님을 만나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이렇게 활짝 열어 주신 길을 제대로 걷지 않았습니다.

제사를 무시하고 동시에 하나님을 무시했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그들의 이런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대속의 사건이 일어났고,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은 그 은혜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니 살 길도 이런 살 길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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