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자료로 예전에 교사 경건회 때 나름대로 써 둔 것이 있다.
원래 자기가 쓴 글을 좀 다시 보면 어설프기 짝이 없기 때문에 이리저리 수정을 할 수 밖에 없는데
그러다 보니 오히려 새로 쓰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린다.
하지만 나름 정리를 할 수 있어 재미있다.
단점은 간략했던 것에 자꾸 말을 붙이는 바람에 길어진다는 거다.
 

출2:24,25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을 돌보셨고 하나님이 그들을 기억하셨더라


하나님은 천년을 하루같이 여기시기도 하지만 하루를 천년같이 여기실 수 있는 분이다.

그래서 하나님께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통스러운 백여 년의 기간은 아무 것도 아닐 수도 있지만,

반대로 그들의 고통과 슬픔을 고스란히 당신의 것으로 가져가실 수 있는 분이라는 뜻도 된다.

요셉이 죽고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애굽을 다스릴 때

아마도 그들은 보호자를 잃은 상실감을 맞봐야 했을 것이다.

이스라엘 족속들은 조상으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속의 하나님은 알고 있었으나

제대로 하나님을 만나고, 예배하는 방법을 알지는 못했다.

그러니까 양적으로는 충분히 늘어났지만 질적으로는 아직 부족한 상태였다는 얘기가 된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고 있는 현실을 본다면 이 위기를 타개하는 것은 아주 급한 일이 아닐 수 없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 상황을 모두 다 알고 있으셨음에도

마치 아무 것도 모르시는 것처럼 또다시 수십 년을 더 보내시는 것을 보게 된다.

누가 봐도 곧바로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서 그들을 구해 주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잠자코 계신다. 한 사람이 준비될 때까지.

그 한 사람, 하나님의 대안은 모세였고, 큰 인내심으로 그를 기다리신다.

어쩌면 하나님께서 움직이시기 위해서는 한 사람이 필요하다는 뜻일지도 모른다.

그 사람이 하나님 앞에 서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계획하신 일들을 실현해 가야 하는 것이다.

그러니 하나님은 사람이 없으면 일하실 수 없는 분이다.

그래서 감히 하나님을 ‘무능한 전능자’라고 부른다.

사람이 준비되지 않으면 하염없이 무능할 수밖에 없는 분, 하나님.

그 곳에서 그 분은 손이 없고 발이 없고 입이 없다.

오늘 전능하신 하나님을 유능하게도 무능하게 할 수 있는 존재가 바로 나다.


재미있는 것은 모세는 바로의 딸에게 구함을 받아 이름도 얻고 40년의 삶을 보장 받았다.

그리고 미디안 제사장의 딸에 의해 구함을 받아 또 40년의 삶을 보장 받았다.

이런 우여곡절의 시기를 거치며 모세가 자신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 준비되고 있을 때

드디어 하나님은 그들의 고통을 들었고, 언약을 기억하고 있으며, 돌보실 것이라는 뜻을 드러내신다.

이제 모세의 나머지 40년의 삶을 하나님께서 보장해 주시려 하신다.

그러나 그 이전과 다르게 모세는 강한 의지로 저항하는 모습이 다음 장에서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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